‘2017학년도 2학기 초청 교환학생 수료식’이 지난 12월 15일(금) 오후 3시, 303관(법학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2017-1학기부터 1년 혹은 2017-2학기 한 학기 동안 본교에서 수학한 초청 교환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행사이며, 홍준현 국제처장을 비롯하여 약 200여명의 교환학생이 참석하였다.
이날 행사는 국제처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교환학생 수료 대표자 답사 ▲ GKS 우수교환학생수료 대표자 답사 ▲수료증 수여 ▲Global B 장학생 답사 ▲수료식 기념 영상 상영 ▲단체 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되었다.
홍준현 국제처장은 축사에서 “한국에서의 경험을 통해 글로벌화된 사고를 가지고 한층 더 성장하였을 것으로 믿는다“며, ”중앙대학교에서의 소중한 추억과 함께 각자의 고향까지 안전하게 돌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교환학생 수료자 대표로 답사를 전한 Audrey Wilson(California State University, East Bay)은 “중앙대학교와 글램의 정성어린 지원에 감사하다”며, “한국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 덕분에 좋은 기억만 가지고 갈 수 있게 있어 다시 한 번 감사하다”고 밝혔다.
GKS 우수 교환학생 수료자 대표인 Salma Noor(Universitas Indonesia)는 “중앙대학교에 교환학생으로 온 것은 인생 최고의 선택이었다”며, “한국은 제2의 고향이나 다름없다”고 교환학생에 대한 마지막 소감을 밝혔다.
또한, 국제처 국제학생대사인 Global Ambassador가 떠나는 교환학생들을 위해 준비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일부 교환학생들은 눈시울을 붉히기도 하였다. 이후 한 학기동안 Global B 장학생으로서 교환학생 지원 절차부터 마지막 출국 준비까지 교환학생들의 생활 전반을 지원하고 도움을 준 Exchange Student Advisor인 랍 트롱(San Francisco State University)에게 꽃다발과 수료증을 수여하고, 2018-1학기 Global B 장학생인 Neha Soni를 소개하였다.
단체사진 촬영을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 되었으나, 행사장을 떠나지 않고 서로 인사를 나누고 사진을 찍는 교환학생들로 행사장 안과 밖은 북적였다. 매 학기 증가하는 교환학생 인원만큼 수료식에 참여하는 교환학생 수도 증가하여, 수료식의 의미보다는 교환학생들을 위한 하나의 행사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