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전기공학부 이찬재 학우, 국제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왼쪽부터 전자전기공학부 이찬재학생과 지도교수 이정륜 교수 ]
창의ICT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이찬재 학생 (석사과정, 지도교수: 이정륜)이 국제 학술 대회에서 우수논문상 (Excellent Paper Award) 수상자로 결정됐다.
ICTC 2017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CT Convergence)은 한국통신학회 (KICS)에서 주관하고 IEEE/IEICE에서 공동주최하는 ICT 융합 기술 분야의 국제학술대회이다. 올해는 제주도에서 개최되며 전 세계에서 제출된 약 500여편의 논문 중 300여편이 발표 예정이다.
이찬재 학생은 창의ICT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같은 과 이정륜 교수의 지도하에 무선생체네트워크 (Wireless Body Area Network)에서 군집 이론 (Flocking theory)를 활용하여 인체 센서 노드에 탑재되는 어플리케이션의 QoS (Quality of Service)에 따라 공정성을 확보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ICTC 2017의 초청논문 세션에 ‘QoS-based Interference Mitigation Scheme in Wireless Body Area Networks’라는 제목으로 제출하였고, 암맹평가(blind review) 절차를 거쳐 제출 된 500여편의 논문 중에서 최상위 5편에 선정되었다.
이찬재 학생은 “우수논문상을 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무선생체네트워크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면서 힘들었던 상황도 많았지만, 아낌없이 격려해주시고 올바른 연구 방향으로 이끌어 주신 지도교수님께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도 연구에 매진하여 좋은 결과를 얻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정륜 교수는 “본 연구로 인하여 향후 무선생체네트워크에서 무선 간섭의 영향을 사용자 체감 중심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확보하였다는 것에 의미를 둘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