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융합공학부 박사과정 황장선 원우
융합공학부 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 박사과정생인 황장선 원우(지도교수 최종훈)가 우리 대학에서 지원하는 국제 공동 연구 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병원 및 의과대학인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Johns Hopkin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에서 1년간 파견 연구를 한다.
황장선 원우는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영상의학과 Assaf A. Gilad 교수 실험실 (Division of Magnetic Resonance Research, Department of Radiology, Johns Hopkins School of Medicine)에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US 뉴스&월드 리포트’는 17년 연속으로 존스홉킨스 대학 병원을 미국 최고의 병원으로 선정한 바 있으며, 존스홉킨스 의대를 하버드 의대에 이어 미국 전체 2위의 연구 및 임상 대학기관으로 선정한 바 있다. 존스홉킨스 의대는 최근 환자 몸 안의 종양을 방사선촬영을 통해 3D 입체로 구현하여 정확한 암의 위치 및 크기를 알아내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세계적인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Assaf A. Gilad 교수 실험실에서는 분자영상 프로브를 이용하여 줄기세포를 추적하여 심장질환의 동물모델에서 줄기세포의 역할 및 행동양상 등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한 데이터 분석으로 실질적 심장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목표를 두는 선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융합공학부 최종훈 교수
융합공학부 최종훈 교수는 서울대학교, 메릴랜드 대학원, 존스홉킨스의대, FDA, NIST, MIT 등 국내와 미국 최고의 대학 및 정부기관에서 학위 및 박사 후 연구를 마쳤다. 화학공학과 생명공학을 바탕으로 기초 과학분야로부터 첨단 미래 바이오메디컬 공학까지 다양한 융합연구를 진행해 왔다. 최근 유전자 재조합 방식을 통해 기능성을 부여한 ‘아포페리틴 나노입자’를 활용해 새로운 ‘고위험성 병원균 검출법’ 개발에 성공하는 등 나노 기술을 바탕으로 나노 의학 분야를 이끄는 우리 대학 융합공학부의 역동적이고 젊은 교수다.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Assaf A. Gilad 교수
존스홉킨스 의대 영상의학과 Assaf A. Gilad 교수는 바이오테크놀로지와 분자영상분야에서 95편 이상의 세계적인 논문들(네이처 자매지 등)과 2,300여건의 논문인용 지수를 가진 분자영상 분야 최고의 젊은 석학이다. 분자생물학적 기법과 첨단의료장비를 이용한 암 진단 및 치료에 매진하고 있으며 특히 MRI를 이용한 동물실험과 조영제 개발, 줄기세포의 신체 내 추적 등 선도적인 연구 분야의 기술을 갖추고 바이오 나노 이미징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황장선 원우의 목표는 존스홉킨스 의대에서 최근 연구하고 있는 조영제 개발과 동물실험에 참여해 분자생물학부분의 선진 기술을 익히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세부 목표는 현재 세포 수준에서 개발된 새로운 물질을 활용하는 한계를 뛰어넘어 신기술의 임상적용 프로세스와 선도적인 분자영상기술을 활용한 전임상 실험을 배우는 것이다. 또한 중앙대 대학원에서 진행중인 프로젝트와 공동으로 국제 협업 프로젝트 등에 대한 논의와 검증을 하는 것도 목표이다.
황장선 원우는 “양교 간 처음 진행되는 교류를 통해 연구를 하게 된 만큼, 열심히 노력해서 앞으로 우리 대학 융합공학부와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영상의학과의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큰 꿈이라고 한다면 질병 없는 인류의 삶을 위해 작은 부분이라도 저의 연구를 통해 기여하는 것이며, 이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연구 분야(바이오공학, 나노공학, 재료공학 등)를 익히고 이들을 융합하여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학위과정 동안 얻고 싶다. 이번 해외 연구는 이를 실천하기 위한 첫 발이라고 생각하며, 파견 이후 신생과인 융합공학부에서 존스홉킨스 의대와의 꾸준한 연구교류를 통해 중앙대가 우리나라의 바이오메디컬공학 분야를 선도하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앞에서 최종훈 교수와 황장선 원우
한편, 황장선 원우는 중앙대 융합공학부 바이오메디컬공학 전공 박사과정 3년차이며, Biomaterials, Nanoscale 등 세계 저명 저널에 주저자로 논문 10편을 발표했다. 한국생체재료학회, 한국생물공학회, 한국공업화학회 등에서 우수 포스터 및 논문 발표상을 수상한 바 있다.